국가공인 KBS한국어능력시험
제59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최고득점자 후기 - 유영현
작성자 KBS한국어진흥원 작성일 2020-08-27 조회수 5,741 - 수험생
- 유영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전공)
- 후기 내용
- 한국어교육 전공자로서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저에게 늘 언젠가는 도전하고 싶은 시험' 이었습니다. 많이 준비하지 못하고 치른 첫 시험에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되어 무척 기쁘고 영광스럽습니다.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실제적이고 참신한 예문으로 구성되어 있어 문제를 푸는 동안 시험을 본다는 긴장감 없이 재미있게 듣고 읽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기계적으로 측정 하는 문항들이 아니라 실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하는 문항들을 접할 수 있어서 시험을 치르면서 언어의 본질과 기능'에 대해 새삼 느끼고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체 영역 중 듣기 영역이 가장 인상적이었는데, 생각보다 지문이 길고 심도 있는 질문을 하고 있어서 '집중하며 듣기' , "예측하며 듣기' , '기록하며 듣기' 등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랜 사고 과정이 필요하지 않은 문화와 문학 영역, 문법 영역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답을 찾고, 이렇게 아낀 시간을 읽기 영역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콘텐츠는 넘쳐 나지만 읽을 만한 것은 많지 않고, 목소리는 다양해지지만 경청하는 태도는 부족해지는 시대 일수록 상대방이 진정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의사 소통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에 대한 차이를 극복하고 그 다름을 이해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언어가 갖는 의미를 생각할 때,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그 사용 능력을 키우는 데에 매우 적합한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 및 언론 분야 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 뿐 아니라 의사 소통 능력을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 한국어를 사용하여 사회생활을 영위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전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