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KBS한국어능력시험
제88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최고득점자 후기 - 강다인
작성자 KBS한국어진흥원 작성일 2026-01-01 조회수 393 - 수험생
- 강다인
- 후기 내용
- 안녕하세요. 제88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응시자 강다인입니다.
시험을 보고 나왔을 때는 특별히 잘 보지도 못 보지도 않았다고 느꼈습니다. 2급 정도 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시험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던 어느 날, 한국어진흥원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채점 중에 뭔가 문제가 있어서 연락을 했나 불안해하고 있자니, 최고 득점자라는 안내를 받아 굉장히 놀랐습니다.
우선 객관식 시험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 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범위가 넓고 어디부터 공부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는 일단 문제를 풀어 보면서 문제 유형도 파악하고 내가 모르는 부분도 파악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와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는 것도 아닌데 이론 공부와 단어 암기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지 않을까 하고 불안해질 때도 있었지만, 결국은 다양한 문제를 풀어 보고 감각을 찾는 것이 시험을 볼 때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도 무엇보다도 평소에 글을 많이 읽고 맞춤법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결국에는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 있는 '온라인가나다'에 들어가 보면 사람들이 우리말을 사용하면서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질문하고, 전문가들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달아 줍니다. 생활 속에서 우리가 흔히 헷갈려 하는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살펴볼 수 있어 유익하면서도 제법 재미있습니다.
글을 읽는 것은 좋아하지만 막상 이렇게 후기를 작성하며 직접 글을 쓰고 있자니, 우리말과 글쓰기는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이 원하는 결과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