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인 KBS한국어능력시험
제87회 KBS한국어능력시험 최고득점자 후기 - 이재성
작성자 KBS한국어진흥원 작성일 2025-10-30 조회수 1,213 - 수험생
-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공학과 재학
- 후기 내용
- 안녕하세요. 제87회 KBS한국어능력시험에 응시한 이재성입니다.
저는 편입학에 필요한 점수를 취득하기 위해 이 시험을 응시했습니다. 두 번째로 응시하는 시험이어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최고득점자라는 소식을 듣고 정말 기뻤습니다. 제가 이 시험을 준비할 때를 떠올려보면, 시험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가 없어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제 후기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제가 이 시험을 준비한 방법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먼저, 저는 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시험 준비를 전혀 하지 않은 상태로 시험을 한번 응시해봤습니다. 첫 등급은 3-였고, 파트별 세부 성적을 보며 제 취약점은 어휘/어법 분야와 국어문화 분야이며, 목표한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듣기, 쓰기, 창안, 읽기 파트에서 실수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어 관련 배경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시중의 수험서를 구매하여 어휘/어법 분야를 가볍게 1회독 했습니다. 다음으로는 문화체육관광부 고시로 올라와 있는 한글 맞춤법, 표준어 규정 등을 반복 학습하여 문제에서 자주 출제되는 보기를 눈에 익히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고유어와 한자어, 관용어 등은 하루에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준비 기간 내내 틈틈이 익혔습니다.
시험 1주일 전부터는 외래어 표기법, 문장부호, 로마자 표기법, 국어문화 파트 등을 꼼꼼히 1회독하여 빈틈을 채웠습니다. 또, KBS한국어능력시험 공식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여 실제 시험과 유사한 환경에서 시간을 재며 자체적으로 모의고사를 봤고, 부족한 점을 보완했습니다. 총 시험 준비 기간은 3주 반입니다.
제게 가장 도움이 됐던 공부법은, 기출 문제를 통해 문제 유형을 확실히 파악하고 각 유형별로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또, 어휘 파트는 욕심을 내면 낼수록 고득점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간 분배를 통해 읽기 파트에서 지문을 꼼꼼히 읽고 헷갈리는 선지를 충분히 고민할 시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성적과는 별개로 이 시험을 준비하며 평소 지나치기 쉬웠던 국어 상식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가 아닌, 본인을 위한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며 성실히 준비하여 모두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